2014년 10월 5일 일요일

하태경 “‘다이빙벨’ 옹호 영화인들, 철저히 위선적”

2014년10월04일 11시0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하태경 “‘다이빙벨’ 옹호 영화인들, 철저히 위선적”
“세월호 유족이 반대하는 다이빙벨 상영 옹호하면서 유족들과 함께하겠다는 건 모순”
2014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세월호 유가족을 비롯한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다큐멘터리 ‘다이빙벨’ 상영을 강행할 예정인 가운데 일부 영화인들이 세월호 특별법 여야 합의안을 반대하고 나서자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이 “위선적”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하 의원은 3일 보도자료를 내어 여야 합의안을 비판한 영화인들이 3일 부산국제영화제 현장에서 기자회견 및 피켓시위까지 벌인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영화인들의 주장까지 강제로 막고 싶은 생각은 없으나 영화인들의 이번 주장이 합리적이지도 못하고 일관되지 못하다는 점은 꼭 지적해야겠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사)한국영화감독조합을 비롯한 8개 단체들은 앞선 9월 29일 성명에서 부산국제영화제가 다이빙 벨을 상영하는 것을 전혀 비판하지 않고 있으며, 이런 비판을 오히려 ‘외압’으로 규정하고 다이빙 벨 상영 중단 요청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며 “당시 성명을 낸 8개 단체에 소속된 많은 영화인들이 이번 성명에도 거의 대부분 참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이번 서명에 참여한 영화인들의 입장이 다이빙 벨 상영은 정당하다는 것이라면 “세월호 참사 희생자, 실종자, 생존자 가족들과 끝까지 함께 할 것”이라는 등의 말은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유가족들이 정면으로 반대하는 일을 하면서 무엇을 끝까지 함께 하겠다는 말인가.”라고 꼬집었다.
또한 그는 “반대로 영화인 1,123명의 주장이 그들 말처럼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을 진심으로 위한 것이라면 다이빙 벨 상영에 대해서도 쓴소리 한 마디 쯤은 했어야 한다.”며 “현재 일반인 유족대책위를 비롯하여 단원고 유족대책위까지 ‘자신들을 두 번 죽이는 처사’라며 다이빙 벨 상영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세월호 유가족과 함께 하겠다면서 실제로는 유가족이 반대하는 다이빙벨 상영을 고집하는 영화인들의 위선을 꼬집었다.
이어 “백번 양보해서 이번에 서명에 참여한 영화인들 역시 한번 선정된 영화는 끝까지 상영해야 한다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전통을 부정하지는 못한다고 치자.”며 “그래도 최소한 “그 전통대로 상영은 해야겠지만, 부산영화제가 다이빙 벨을 상영을 강행하는 것은 세월호 유족들의 심정을 헤아리지는 못한 부적절한 조치”라는 정도의 언급은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세월호 유족들을 진심으로 위한다면서 부산국제영화제의 다이빙 벨 상영과 관련해서는 옹호하는 듯한 입장을 보이는 영화인들의 성명서. 이것이 내가 영화인들의 주장이 위선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하 의원은 “이번 서명에 참여한 영화인 1,123명에게 공식적으로 묻고 싶다.”며 “세월호 유가족들이 자신들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까지 표현한 다이빙 벨 상영을 옹호하면서 유족들과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하는 영화인들의 논리가 과연 성립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정확하게 설명해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하 의원은 “이에 대한 정확한 설명 없이 막연하게 유가족들과 함께 하겠다는 두루뭉술한 구호만을 반복하는 것은 세월호 유족들에 대한 마음보다 정부에 대한 반대가 더 앞서는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물론 유가족들의 뜻에도 정면으로 반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결론적으로 나는 이번 영화인들의 주장이 철저한 위선이라고 생각한다.”며 “만약 영화인들이 세월호 희생자들 편에서 끝까지 함께 한다면 부산국제영화제가 다이빙 벨을 초청작으로 선정한 것도 비판해야 하는데 다이빙 벨 상영에 대해서는 오히려 옹호하는 듯한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소훈영 기자 firewinezero@gmail.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